|
 |
|
|
 |
 |
HOME > Ä¿¹Â´ÏƼ > Áú¹®°ú ´äº¯ |
 |
|
|
 |
Çѱ¹¿¡¼ ¿µ¾î¸¦ ¹è¿öµµ ¿µ¾î°¡ ¿ø¾î¹Îó·³ À¯Ã¢ÇØÁú ¼ö ÀÖ³ª¿ä? |
 |
|
 |
µî·ÏÀÚ |
 |
À¯Çлý |
 |
Á¶È¸¼ö |
 |
1697 |
|
|
 |
µî·ÏÀÏ |
 |
2005-06-10 |
|
|
 |
À̸ÞÀÏ |
 |
|
|
|
 |
÷ºÎÆÄÀÏ |
 |
|
|
|
|
|
|
Çѱ¹¿¡¼ ¿µ¾î¸¦ ¹è¿öµµ ¿µ¾î°¡ ¿ø¾î¹Îó·³ À¯Ã¢ÇØÁú ¼ö ÀÖ³ª¿ä? \r\n \r\n»ç½Ç `¿ø¾î¹Îó·³` ¿µ¾î¸¦ À¯Ã¢ÇÏ°Ô ¸»ÇÏ´Â °ÍÀº ºÒ°¡´ÉÇÕ´Ï´Ù. ±× ÀÌÀ¯¸¦ ¾Ë¾Æº¼±î¿ä?\r\n\r\n1. ȯ°æÀû ÀÌÀ¯\r\n\r\nÇѱ¹¿¡ »ì¸é ¿µ¾î¿¡ ³ëÃâµÇ´Â ±âȸ°¡ ³Ê¹« Àû½À´Ï´Ù. ¿µ¹ÌÀÇ ¾î¸°À̴ ž¼ ¸¸ 5¼¼°¡ µÇ¸é ¹ú½á ¾à 5õ ´Ü¾î¸¦ ±¸»çÇÒ ¼ö ÀÖ°Ô µÈ´Ù°í ÇÕ´Ï´Ù. Çѱ¹¿¡¼´Â °í3±îÁö ¿µ¾î±³°ú¼¸¦ ´Ù ¹è¿öµµ 3-4õ ´Ü¾î¸¦ ¸¸³¯ ¼ö ÀÖÀ» »ÓÀÔ´Ï´Ù. ¸¸³µÀ» »ÓÀÌÁö ±× ´Ü¾îµéÀ» ¿µ¹ÌÀÇ ¾î¸°À̵éó·³ üÈÇÑ °Íµµ ¾Æ´Õ´Ï´Ù. ´Ü¾îÀÇ °æ¿ì¸¸ ÇØµµ ±×·±µ¥ Ã¼ÈµÈ Ç¥ÇöÀÇ ¾ç/ ¿µ¹Ì ¹®È¿¡ ´ëÇÑ ÀÌÇØ Á¤µµ/ ¿µ¾î ¹ßÀ½¿¡ Àͼ÷ÇØÁø Á¤µµ µî±îÁö »ý°¢ÇÏ¸é ±× Â÷ÀÌ´Â ¾î¸¶¾î¸¶ÇÑ °ÍÀÌÁö¿ä. ¹Ù·Î ÀÌ·± Â÷ÀÌ ¶§¹®¿¡ ´Ê°Ô ¿µ¾î¸¦ ¹è¿î Çѱ¹ÀεéÀº µû¶ó°¡·Á°í ÇØµµ µû¶ó°¥ ¼ö ¾ø°Ô µË´Ï´Ù. ƯÈ÷ ¾î¸° ½ÃÀýÀ» ¾î¶² ¾ð¾î ȯ°æ¿¡¼ »ì¾Ò´À³Ä°¡ ¿µ¾î ½Ç·ÂÀÇ °áÁ¤Àû ¿äÀÎÀ̶ó°í ÇÒ ¼ö ÀÖ½À´Ï´Ù.\r\n\r\n2. ½ÅüÀû ÀÌÀ¯\r\n\r\n¿Ü±¹¾î ½Àµæ¿¡´Â `ÇÑ°è ¿¬·É(critical age)`À̶ó´Â °ÍÀÌ ÀÖ¾î¼ »ç¶÷ÀÇ ¾ð¾î ½ÀµæÀº 1.5¼¼¿¡¼ 12-13¼¼ »çÀÌ¿¡ °ÅÀÇ ´Ù ÀÌ·ç¾îÁø´Ù°í ÇÏ´Â Çм³ÀÌ ÀÖ½À´Ï´Ù. ¾ð¾îÀÇ ½ÀµæÀº ÁÖ·Î ´ë³úÀÇ Á¹ݱ¸(left hemisphere)¿¡¼ ÀÌ·ç¾îÁö´Â °ÍÀ¸·Î ¾Ë·ÁÁ® Àִµ¥, 13¼¼¸¦ ÀüÈÄÇÑ »çÃá±â°¡ Áö³ª¸é Á¹ݱ¸ÀÇ ³ú¼¼Æ÷°¡ ±»¾îÁ® ¾ð¾î ½Àµæ¿¡µµ ÇѰ谡 ÀÖ´Ù°í º¸°í ÀÖ½À´Ï´Ù. ¿ì¸®³ª¶ó¿¡¼ ¿µ¾î±³À°À» ÃʵîÇб³ ¶§ºÎÅÍ ½ÃÀÛÇÏ´Â °Íµµ ¹Ù·Î Á³úÀÇ ³ú¼¼Æ÷°¡ ±»±â Àü¿¡ ¿µ¾î¸¦ ÀÍÇô¾ß ÇÑ´Ù´Â ÀÌÀ¯¸¦ ¹è°æÀ¸·Î Çϰí ÀÖÁÒ. ƯÈ÷ ¹ßÀ½ÀÇ °æ¿ì 6¼¼ ÀÌÈÄ¿¡ ¿µ¾î¸¦ ¹è¿ö¼´Â ¿ø¾î¹Î°ú °°Àº ¹ßÀ½À» ÇÏ´Â °ÍÀÌ ¾î·Á¿öÁý´Ï´Ù. \r\n\r\n3. ½É¸®Àû ÀÌÀ¯\r\n\r\n»ç¶÷Àº ³ªÀ̰¡ µé¸é ¾î¸°À̵é°ú´Â ´Þ¸® ÀÚ¾ÆÀǽÄÀÌ °ÇØÁ®¼ ½Ç¼öÇÏ´Â °ÍÀ» ºÎ²ô·¯¿öÇÏ°Ô µÇÁö¿ä. ¿Ü±¹¾îÀÇ »ç¿ë¿¡ À־ ¾î¸°À̵鸸Š¿ë°¨ÇÏÁö ¸øÇÏ´Ù´Â ¶æÀÔ´Ï´Ù. ±×·¯´Ï±î »çÃá±â°¡ Áö³ª¸é ¾î¸± ¶§º¸´Ù ¿Ü±¹¾î ½ÀµæÀÌ ´õ Èûµé¾îÁö´Â ¸éÀÌ ÀÖ½À´Ï´Ù.\r\n\r\n4. ¾ð¾îÀû ÀÌÀ¯\r\n\r\n»çÃá±â ÀÌÈÄ¿¡´Â ÀÌ¹Ì ¸ð±¹¾îÀÇ ½À¼ºÀÌ È®¸³µÇ¾ú±â ¶§¹®¿¡ ¿µ¾î¸¦ ¹è¿ï ¶§ ¹ßÀ½, ±¸¹® µîÀ» ½ÀµæÇÏ´Â µ¥ ¸ð±¹¾îÀÇ °£¼·(interference)À» ½ÉÇÏ°Ô ¹Þ°Ô µË´Ï´Ù. ±×·¡¼ Konglish¸¦ ÇÇÇϱⰡ ¸Å¿ì ¾î·Æ°Ô µË´Ï´Ù.\r\n\r\n°á·ÐÀûÀ¸·Î »çÃá±â¸¦ Áö³ª Çѱ¹¿¡¼ ¿µ¾î¸¦ ¹è¿ì´Â °æ¿ì ¿ø¾î¹Îµéó·³ À¯Ã¢ÇÑ ¿µ¾î¸¦ ±¸»çÇÑ´Ù´Â °ÍÀº ºÒ°¡´ÉÇÑ ÀÏÀÔ´Ï´Ù. ¿µ¾î°¡ ¸ð±¹¾îÀÎ »ç¶÷µéÀÌ ÃÑ ¿µ¾î¿¡ ³ëÃâµÈ ½Ã°£Àº ¿µ¾î¸¦ ¿Ü±¹¾î·Î ¹è¿ì´Â »ç¶÷µéÀÌ ¿µ¾î¿¡ ³ëÃâµÈ ½Ã°£¿¡ ºñÇØ ºñ±³°¡ ¾È µÉ Á¤µµ·Î ¸¹½À´Ï´Ù. ¶ÇÇÑ ´ë³ú ¼Ó¿¡ ¾ð¾î°¡ ÀúÀåµÇ´Â ¹æ½Äµµ ´Ù¸£´Ù´Â ÁÖÀåµµ ÀÖ½À´Ï´Ù. ±×·¯¹Ç·Î ¿µ¾î¸¦ ¿Ü±¹¾î·Î ¹è¿ì´Â »ç¶÷µéÀÇ ¿µ¾î´Â ¿ø¾î¹ÎµéÀÇ ¿µ¾î¿Í ´Ù¸¦ ¼ö¹Û¿¡ ¾ø½À´Ï´Ù. \r\n\r\n±×·±µ¥ ¿µ¾î°¡ ¿ø¾î¹Îó·³ À¯Ã¢ÇÒ Çʿ䰡 ÀÖ³ª¿ä? ¿µ¾î·Î ¸»À» ÇÏ´Â ¸ñÀûÀÌ ÀÇ»ç¼ÒÅëÀ» À§ÇÑ °ÍÀ̶ó¸é ¹ßÀ½°ú Ç¥ÇöÀÌ Á» ¼Åø´õ¶óµµ ÀÚ½ÅÀÇ »óȲ¿¡ ¸Â´Â ÀÇ»ç¼ÒÅëÀÇ ¸ñÀû¸¸ ´Þ¼ºÇÒ ¼ö ÀÖÀ¸¸é µÇÁö ¾ÊÀ»±î¿ä? \r\n\r\nPerhaps it is only possible to acquire native-speaker competence if learners start very young when their brains are, in some sense, open to language. - Rod Ellis \r\n(ÇнÀÀÚµéÀÇ ³ú°¡ ¾î¶² Àǹ̿¡¼ ¾ð¾î¿¡ ¿·ÁÀÖÀ» ¶§, Áï ¾ÆÁÖ ¾î·Á¼ ¾ð¾î¸¦ ¹è¿ì±â ½ÃÀÛÇÒ ¶§¸¸ ¿ø¾î¹Î°ú °°Àº ¾ð¾î´É·ÂÀ» ¾ò´Â °ÍÀÌ °¡´ÉÇÒ °ÍÀÌ´Ù)\r\n\r\n \r\n \r\n \r\n \r\n \r\n \r\n |
|
|
|
 |
|
|
|
|
|
|
|
|
|